평택역 광장 주변 환경개선은 환영, 공익과 편익도 꼼꼼히 따져야 > 동영상뉴스 | 다양함을 추구하다 - ICBM TV 아이씨비엠 티비

h
동영상뉴스

ICBM TV가 현장에서 전해드리는 생동감 있는 소식

  • 사회 평택역 광장 주변 환경개선은 환영, 공익과 편익도 꼼꼼히 따져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1-07-13 16:43

    본문



    [ICBM 인사이트K] 평택역 광장 주변 환경개선은 환영, 공익과 편익도 꼼꼼히 따져야

    안녕하세요? 인사이트K 아나운서 김수현입니다.

    얼마 전 평택역 광장 조성과 관련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가 있었는데요.
    설문조사에 응한 시민들 중 88.4%가 ‘평택역 광장에 변화와 개선이 필요하다’고 답했습니다. 새로운 평택역 광장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목소리가 크다는 점이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평택역 광장 조성 공론화추진위원회는 지난 6월 17일 ‘평택역 광장 조성 관련 설문조사’와 관련한 보도자료를 내고, 평택시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결과 보고서도 공개했습니다. 설문조사는 평택역 광장 조성과 관련한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나아가 사업추진의 방향성을 수립하기 위해 진행됐습니다.

    첫번째로 ‘평택역 광장 방문 목적’을 묻자 대중교통 이용이 주된 목적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42.7%로 가장 많았고, 쇼핑목적이 38.0%였습니다. 특이할만한 점은 절반 가까운 남부권 응답자들이 ‘대중교통 이용’이 평택역 광장방문의 목적이라 답했고, 서부와 남부권 응답자들의 절반가량은 ‘쇼핑목적’이라고 답했다는 점입니다. 이는 서부와 북부권에 대체교통수단과 시설이 입지해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다음으로 ‘평택역 광장 정체성 인식’과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과반 이상인 51.9%가 평택시 광장을 ‘평택시 교통의 요지’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평택시 대표 상징적 공간’이라는 인식과 ‘쇼핑의 거점지역’, ‘시민 광장’이라는 인식은 각각 17.1%, 15.3%, 12.4%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평택역’이라는 지역대표명칭 때문인지 교통의 요지, 상징적 공간이라는 답변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각종 문화행사가 있는 ‘시민광장’이라는 인식은 12.4%로 저조한 수준이었는데요. 평택역 광장이 시민의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평택역 광장 방문 평가’에 있어서는 응답자의 58.3%가 현재의 평택역 광장이 불편하고 불만족스럽다고 답했습니다. 평택역의 현재모습에 만족한다는 응답은 19.0%에 그쳤습니다. 비록 차이가 미미하기는 했지만, 상대적으로 고령자들과 방문빈도가 높은 부류의 불만족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평택역 광장 불편사항’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39.8%가 이미지가 나빠서라고 답했습니다. 평택역 광장 인근의 노후된 건물들과 성매매집결지 등으로 인한 불만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으로 ‘주차공간 부족’이 21.0%, ‘볼거리/즐길거리 부족’이 12.3%, ‘쉴만한 공간 부족’이 7.9%, ‘안전상의 문제’가 7.8%, ‘걸어서 이동하기 불편’하다는 응답이 5.5% 순이었습니다.

    ‘평택역 광장 개선’이 필요하다는 응답은 88.4%에 달했습니다. 반대의견은 11.6%에 그쳤는데요. 그 이유로는 세금낭비와 새로운 공사로 인한 불편을 염려하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또한, 평택역 광장을 시민들이 쉬면서 소통할 수 있는 복합문화광장으로 새롭게 조성하는 것에 대해 응답자의 87.8%가 긍정적이라고 답했다고 하네요.

    평택시와 공론화위원회가 설문조사와 토론회 등 연이은 공론화 과정을 통해 다양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폭넓게 담아내는 노력은 칭찬할만하지만, 혹시 답을 정해놓고 과정을 짜맞추려는 것은 아닌지 냉정히 돌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공익을 중시한 광장조성이 지나치게 사익을 침해하거나 특정집단에게 특혜로 작용하는 것은 분명히 경계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평택역 광장이 개선돼서 더 많은 시민들이 모여들면 시민들도 좋고, 백화점 매출도 큰 폭으로 늘어나고, 인근 상권도 활성화 되는 긍정적 효과가 있는 반면에 풍선효과로 또 다른 피해와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점 간과하고 있는건 아니겠죠?

    모쪼록 시민들의 여망을 담은 ‘평택역 광장 개선’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로 이어지기를 바래봅니다.

    지금까지 인사이트K 아나운서 김수현이였습니다.
    Comments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