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추진, 자동차 산업·유통·관광사업을 한자리에 > 동영상뉴스 | 다양함을 추구하다 - ICBM TV 아이씨비엠 티비

h
동영상뉴스

ICBM TV가 현장에서 전해드리는 생동감 있는 소식

  • 사회 평택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추진, 자동차 산업·유통·관광사업을 한자리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1-07-20 16:25

    본문



    [ICBM 인사이트K] 평택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추진, 자동차 산업·유통·관광사업을 한자리에

    안녕하세요? 인사이트K 아나운서 김윤아입니다.

    지난 12일이죠. 평택시는 비대면 언론브리핑을 통해 평택 자동차클러스터 조성사업 민간사업자 공모를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평택항 일원에 환황해권 중심의 자동차 복합단지를 147만㎡ 규모로 조성하겠다는 건데요.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평택시는 공모 구상(안)을 통해 포승읍 일원에 자동차 관련 전시, 구매, 체험, 교육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집적해 산업과 유통, 문화 수요창출이 가능한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라면서  일본 도요타 박물관, 독일 BMW박물관 등과 견줄만한 수준의 자동차관련 복합클러스터를 국내에서 최초로 조성한다는 건데요. 이와 관련해서는 오래전부터 물밑논의가 진행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동차 클러스터가 들어설 후보지는 서평택IC와 인접하고 서해안고속도로, 국도38호선, 국도77호선 등 주요 도로와 접해 광역교통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고, 자동차 물동량 1위를 자랑하는 평택항과도 근거리에 위치한 부지가 선정되게 됩니다.

    공모 사업에서는 개발계획, 사업계획, 운영계획 등을 갖춘 우수한 민간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며, 평택시의 시책 방향에 부합하는 산업・상업・체험 융합형 클러스터 조성이 가능한 민간 사업자를 선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게 되는데요.

    공모 일정은 평택시가 공모추진을 밝힌 12일부터 시작해 8월 11일까지 사업 참가 의향서를 제출한 업체를 선정한 후 선정심의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오는 11월 초 우선 협상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평택시 관계자에 따르면 사업이 순항하게 된다면 2025년 즈음에는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평택시는 최근 기업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자동차와 공장용지 이전관련 협약을 체결했는데요. 쌍용자동차의 이전후보지와 이번 자동차클러스터의 연계성에 대해서는 관련된 논의가 없었다며 선을 그었습니다. 쌍용자동차 문제와 자동차클러스터 조성은 별개라는 건데요.

    모쪼록 쌍용자동차 문제도 원만히 해결점을 찾아서 평택시가 쌍용자동차의 회생과 국내 최초이자 유일의 자동차클러스터 조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그렇게만 된다면, 머지않은 미래에 평택이 명실상부 자동차 산업과 문화의 거점으로 발돋움 할 수 있을 테니 말이죠.

    지금까지 인사이트K 아나운서김윤아였습니다.
    Comments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