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보건소는 최근 국내 기숙사, 숙박시설 등에서 빈대가 출현하는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확산 방지를 위해 관련 부서와 소독업체에 빈대 방제 및 예방법 등을 포함한 「빈대 정보집」을 배포했다.

 빈대는 약5~6㎜, 상하로 납작하게 눌린 난형으로 진한 갈색을 띄며, 주로 침대 등에 서식하여 야간에 수면 중인 사람을 흡혈한다.

 빈대는 감염병을 매개하지는 않지만 가려움증을 유발하여 이차적으로 피부감염을 발생시키며, 여러 군데를 물렸을 경우 드물게 아나필락시스가 일어나서 고열과 염증반응을 일으키기도 하며, 주로 야간에 흡혈하는 습성으로 수면을 방해한다.

 빈대를 확인하는 방법은 팔, 다리 같은 노출 부위 2~3곳을 연달아 물어 일렬이나 원형으로 자국이 생기거나, 적갈색의 배설물 또는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또한 빛을 싫어하여 캄캄한 방에 조용히 들어가 갑자기 손전등을 비추면 어두운 곳으로 숨기 위해 침대에서 움직이는 빈대를 찾을 수도 있다.

 빈대를 확인했다면 물리적 방제와 화학적 방제를 병행하여야 효과적이다. (물리적 방제)▲스팀 고열을 이용하여 빈대 서식 장소에 분사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침대, 매트리스, 소파 등 빈대에 오염된 모든 장소를 청소하고 진공 흡입물은 봉투에 밀봉하여 폐기 ▲오염된 직물(의류, 커튼, 침대커버 등)은 건조기를 이용하여 소독 (화학적 방제)▲빈대 서식처를 확인한 후 환경부에서 허가한 살충제로 처리

 평택보건소 관계자는 “숙박업소 방문 즉시 빈대가 숨어 있는 공간을 확인하고 빈대가 보이지 않더라도 방바닥 또는 침대에 짐을 보관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ICB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