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오닝쌀 생산단지 내 추청재배 전 면적 '꿈마지' 완전대체

쌀이 맑고 투명하며 밥맛 우수함이 특징

육성품종이며 중만생종 고품질의 쌀

 

 

평택시가 기존의 슈퍼오닝쌀의 추청과 고시히카리 2개 품종에서 추청을 대신해 '꿈마지 품종을 출시했다.

시는 2017년 슈퍼오닝쌀생산단지 추청대체 국내육성 신품종 도입 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평택지역 지리적응 실증연구를 마치고 2023년 슈퍼오닝쌀 생산단지 내 추청재배 전 면적을 '꿈마지'로 완전대체했다.

 

 

'꿈마지'는 흰잎마름병, 줄무늬잎마름병, 도열병 등 벼 병해에 뛰어난 저항성을 가지고 있는 특징으로 쌀이 맑고 투명하며, 제현율과 완전미 도정수율이 우수해 밥맛이 일품이다.

2022년 전문패널에 의해 평가되는 식미분석결과 상위점수를 받았으며, 언론인 초청 설명회에도 뜨거운 관심과 밥맛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꿈마지'는 농협간 100% 계약재배를 통해 최신 유통시설에서 매입, 관리, 선별, 포장, 규격화 과정을 거쳐 철저히 관리돼 유통되고 있으며, 본격적 시장유통을 통해 중·고교 학교급식 납품을 위해 품질 및 홍보 등 다방면에서 노력하고 있다.

 

 

Super the origin of morning(슈퍼오닝)
 

평택시의 농특산물 통합브랜드인 슈퍼오닝은 Super the origin of morning의 합성어로 '상쾌한 아핌을 맞이하게 해주는 믿을 수 있는 먹거리'라는 의미이며  농업인과 평택시가 합심하여 역할 분담을 통해 탄생시킨 농특산물 통합 브랜드다. 

● 슈퍼오닝의 기원

슈퍼오닝의 기원은 2006년 슈퍼오닝 쌀 생산단지 조성 912ha(추정, 고시히까리)로 시작해 2022년 현재는 쌀 단지면적 4,329h, 19,413t(추정,고시히까리,참드림,꿈마지),과채류생산단지(2500t), 배(1,608t) 등에 사용권을 부여했다.

▼ 슈퍼오닝 쌀

슈퍼오닝을 대표하는 품목인 슈퍼오닝 쌀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추진하는 고품질 브랜드 쌀로 평가받은 만큼 토질, 기후, 재배품종, 수확, 건조, 저장 및 도정 등의 미질을 좌우하는 요건을 갖추고 있을뿐만 아니라 최첨단 시설로 적온건조, 적정 수분 유지, 가공 공정표준화 등 꼼꼼한 품질관리로 농산물우수관리인증(GAP) 및 경기도지사인증(G마크)를 획득하여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매년 '평택시 농특산물 통합상표 관리 조례' 에 따라 생산과정, 출하, 유통과정등 현장점검을 실시해 심시기준을 통과해야만 슈퍼오닝 사용권한을 부여하고 있어슈퍼오닝의 품질은 높아지고 있다.

'평택시 지원(협찬)을 받아 작성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ICB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